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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쓰는 ERP/sERP 고객이야기

상주삼백곶감 농산물 유통관리 sERP


 sERP (에스이알피) 활용 사례

sERP를 도입하기 전 기존 시장에서 많이 알려진 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우리회사의 업무를 적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았어요. 마감을 하기 위한 보고서도
형식이 잘 맞지않고,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는 여러 명의 담당자가 회사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자신들의 업무를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모자란 점이 많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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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P를 사용하면서 우리회사의 모든 업무가 편리하게 바뀌었답니다.
시간도 절약되고 경비도 절약되고 일석이조에요



 
 ▲ 저와 함께 저희 회사 이야기 들어보실까요 ^^

회사명: 상주삼백곶감
업태/종목: 도,소매 제조 /곶감

<회사소개>
경북 상주시에 위치한 상주삼백곶감은 곶감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곶감 전문회사입니다.
농산물매장 판매뿐만 아니라 곶감이 유명한 상주를 대표하는 회사인 만큼 최근 온라인상
에서도 많은 소비자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 저희 회사 모습과 생산하고 있는 곶감 입니다

sERP 도입 전


sERP를 도입하기 전 기존 시장에서 많이 알려진 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우리회사의 업무를 적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았어요. 마감을 하기 위한 보고서도
형식이 잘 맞지않고,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는 여러 명의 담당자가 회사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자신들의 업무를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모자란 점이 많았죠.

그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면서 이것저것 많이 따져보고 구입하였지만 시장의 인지도에 비해
기능이 편리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우리회사는 일반적인 제조 업종과는 다르게 온라인상으로 주문을 받고, 판매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주문처리가 되어야 하며, 거래증빙 전표도 발행되어야 해요.

또한 온라인 판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전문 매장에도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와 오프라인 판매는 각각 따로 관리되어야 해요.

곶감 재고관리도 우리회사가 직접 재배하여 생산한 곶감이있고, 농가에서 구입한 곶감이
있는데 관리하는 단가가 다르기 때문에 곶감 재고 역시 분리하여 관리하여야 하였죠.

담당자 별로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내부적인 양식의 엑셀파일에 내역을 입력하고 필요할
때마다 각각의 내용을 취합하였어요. 번거로운 이중업무가 많았고, 재고수량을 파악하기
위한 실사작업은 빈번하였어요.

그리고 개인이나 소매로 온라인 상에 판매가 이루어 지면 우선 입금확인 되어야 물건을
배송 할수가 있어요. 항상 거래하는 고객이 아니기 때문에이에요. 이러한 경우는 고객의
주거래 은행으로 입금을 받는데 온라인 주문이 쇄도하는 특정기간에는 은행 별 사이트에
일일이 접속하여 입금내역을 확인하는 일이 곤혹 이였어요. 은행 홈페이지는 2~3정도를
동시에 띄워놓으면 자꾸만 충돌을 일어나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거래은행의 소개로 sERP를 처음 알게 되었을 때 전 은행의 계좌 입출금 내역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다는 거에요. 편리하겠다고 생각하였어요. 하지만 담당 서비스매니저가
sERP의 개설을 하기 위해 방문하였을 때 정말 놀라게 되었죠. sERP에는 영업, 재고,
자금, 경리 등의 업무가 모두 연동이 되어 작동을 하더라고요. 업무가 다른 담당자 별로
관리할 수 있는 메뉴를 다르게 할 수 있고 총괄 관리자가 모든 정보를 마감하여 정보의
무결성도 유지할 수 있으며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었어요.

내부적인 회의를 한 후 sERP를 모두 사용하기로 결정했죠.


sERP 사용 이후의 업무변화


 sERP를 사용하면서 우리회사의 모든 업무가 편리하게 바뀌었답니다 

주문관리 담당자 거래처나 농수산 매장으로부터 주문이 들어오면 sERP에서 매출등록을
해요. 이 내용은 거래처별로 거래처 장부에 내용이 반영되어 월말 결산 시에는 조회 버튼만
클릭하면 한달 마감을 할 수 있어요.

온라인으로 주문이 들어올 때도 역시 마찬가지에요. sERP에서는 같은 매출이지만 부서나
프로젝트 별로 매출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매출과 오프라인 매출을 각각 따로
관리하고 결산할 수 있게 되었죠. 예전처럼 그 동안의 매출내역을 다시 나누어 결산하는
일은 하지 않을 수 있게 되었어요.

 재고관리 담당자

우리회사에서 자체로 생산하는 곶감이 입고가 되면 sERP에서 매입등록을 해요.
마찬가지로 거래 농가에서 곶감을 사오는 경우도 매입등록을 하게 되죠. 하지만 sERP
에서는 같은 품목도 그룹과 단가를 나누어 따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입, 출고
보고서에서 필요한 내용을 클릭만 하면 각기 다른 그룹의 품목에 관한 입출고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곶감 주문을 관리하는 담당자가 매출내역을 입력하면 재고가
자동 출고되기 때문에 재고 수량관리는 따로 할 필요가 없어졌어요.

거래증빙전표 담당자

거래처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이 부가세 신고잖아요. 물건을 배송하는 일만큼
거래증빙 전표를 전달하는 일도 까다로운 것 같아요. 예전에는 특정기간에 동시 다발적
으로 밀려오는 온라인, 오프라인 주문 내역을 기록하기도 바빴는데 이제 다른 담당자가
입력해 놓은 매입/매출 내역을 불러와 바로 필요한 전표를 발행 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리고 예전에는 전표를 일일이 작성하여 등기로 송부하느라 우체국까지 가야 했지만
이제 sERP에서 모두 E-Mail로 발송한답니다.

시간도 절약되고 경비도 절약되고 일석이조에요.

 
 ▲ 현금출납장에 비용 내용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자금관리 담당자

우리회사의 곶감 주문을 관리하는 담당자가 sERP에 주문내역을 매출 등록하면 전 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우리회사가 보유한 계좌를 sERP에서 곧장 조회해 보는
거죠. 주문등록이 되어있는 거래처의 예금주로 계좌 입금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거에요.

계좌 입금이 이루어 지면 전 그 내역을 바로 전표입력을 해요. 이렇게 하면 월별 마감을
할 때 다시 장부 작성을 하지 않아도 거래처 별 수금/지급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가
있어요. 뿐만 아니에요 우리회사에서 사용한 경비내역도 sERP 입력해 놓으면 한달 동안
용도별로 사용한 경비내역이 자동으로 정리되어 출력된답니다. 


 실장님 말씀

sERP를 사용하고 나서 우리회사의 업무를 한눈에 확인할 수가 있게 되었어요.
담당자 별로 업무 분장의 경계가 모호하여 수행하였던 이중업무도 없어졌어요. 이제 제가
필요한 보고서나 보고받을 내용이 있으면 sERP에서 조회 버튼만 클릭하면 알 수 있게 되었
어요. 언제 어느 거래처에 얼마의 단가에 제품이 판매되었고, 현재 아직 결재 받지 않은
미수금액이 얼마나 있는지, 거래처로부터 입금이 완료된 후 거래증빙 전표를 발행하였는지,
한달 동안 경비는 얼마나 사용하였는지 묻지도따지지도 않고 즉시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죠.

혹시 여러 부서에서 여러 명의 담당자들이 업무 처리가 매끄럽지 않아 고생하신다면
sERP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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