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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쓰는 ERP/sERP 고객이야기

주방 기계/가구 제조/소매 경리회계 sERP


 
sERP (에스이알피) 활용 사례

말도 마세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전쟁과 같았죠 …
저희는 주로 전국에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싱크나 배기후드를 주로 제작하고 있다 보니
학교에서도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회사에서도 문의사항이나 주문전화 등이 많이 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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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제일 맘에 드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매출을 예로 들어서 전표 입력을 한번
입력한다면 우선 거래명세표, 세금계산서 따로 쓰지 않아도 한번에 뽑을 수 있죠 !


회사명: 엠앤알토탈주방산업
업태/업종: 제조,소매/주방기계 가구

 
 ▲ sERP 가 우리회사의 해파바이러스에요 !


<회사소개>

엠엔알토탈주방산업은 대구시 북구에 위치해 있으며 학교급식센터 같은 곳에서 사용하는
싱크 제작 및 배기후드를 제조하는 업체로 8명의 직원의 소중한 땀방울로 연 매출 10억원의
매출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 회사전경


sERP 도입 전 업무사항


Q1. sERP를 처음 도입하기 전에 업무 사항은 어떠하셨나요?

말도 마세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전쟁과 같았죠… 저희는 주로 전국에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싱크나 배기후드를 주로 제작하고 있다 보니 학교에서도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회사에서도 문의사항이나 주문전화 등이 많이 오거든요.

하지만 사무실에는 저 혼자 업무를 보다 보니 전화 받는 것만으로도 힘들었어요.
우선 업무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잡혀있지 않아 일일이 거래내역을 엑셀에 기록하기 바빴죠

엑셀이란게 써보셔서 아시겠지만 참 편한 것 같으면서도 이게이게 손을 대면 댈수록 할 일이
많아지죠. 하나의 만들어놓으면 다른 하나도 만들어야 하고… 업무의 여유가 조금 있는 업체
라면 모를까 일일이 양식 이라던지 수식 계산 식을 넣거나 아니면 직접 계산을 해야 하니
많이 불편 하더라고요.

무엇보다 장부를 쓰던지 미수금 장부를 만들던지 서로 연동이 되어 있지 않고 거래가 일어
나면 한곳, 두곳 여러 군데를 입력해야 했죠. 정말 이래선 안되겠다 싶더라고요.


Q2. 가입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

어느날 사장님께서 자주 거래하시는 회사에 다녀오셨는데 좋은 프로그램을 추천해주었다고
하셨더라구요. 처음엔 자금관리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나와는 상관없겠구나 하고 생각만 했죠
하지만 서비스매니저분이 오셔서 설명을 하신 다음부터 제 생각은 바뀌었죠.


Q3. 보통 업무의 흐름이 어떠하셨죠 ?

여느 업체들 처럼 그리 업무가 틀리진 않았어요. 주문전화가 오고 도면으로 주문 제작할
물품에 대한 견적서를 제가 작성하죠. 그래서 견적이 맞다면 싱크를 제작하겠죠.

그러면 물품 납품일에 맞춰서 거래명세표를 제작하죠. 물론 세금계산서를 바로 발행하는
경우도 있죠. 장부에 거래현황을 기록하고 소요된 원자재양 체크하고 모자란다면 매입
거래처에 주문 하고 대금결재 일어난 부분에 맞춰 장부기록하고 중간중간 공장인부 식대,
경비 정산하고 월말이 되면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업무가 보통의 흐림이죠. 


Q4. sERP를 도입하기 전에 가장 힘들었거나 바라셨던 점은요?

대한민국에는 사실 많은 대기업들이 있지만 그 대기업을 말없이 받쳐주고 있는 중소기업
들이 더 많잖아요. 하지만 보통의 업체들이 업무환경이 많이 열악한 게 사실이죠.
특히나 업무를 세분화시켜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업무의 전문화가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경리,자금업무만 보더라도 경리부가 따로 있는 대기업과는 달리 한 사람이
여러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상이죠.

그런 기업들에겐 제조,생산관리처럼 한가지만을 전문화 시킨 프로그램보다 여러가지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나의 장소에서 처리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프로그램이 제일
필요하다고 봐요.

그런점에서 sERP를 도입 하기 전에는 내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분산되어 있는 분산될
수 밖에 없는 업무 시스템이 제일 불만 아닌 불만인 것 같아요.  


sERP 도입 후 업무개선 사항


R1. 전표 입력 한번이면 만사 O.K!!!


어쩌면 제일 맘에 드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매출을 예로 들어서 전표 입력을 한번
입력한다면 우선 거래명세표, 세금계산서 따로 쓰지 않아도 한번에 뽑을 수 있죠~!

타프로그램처럼 거래명세표나 세금계산서 용지가 떨어지면 주문을 해놓고 발만 동동
구르지 않아도 되요. 전용지만으로 인쇄가 가능하지 않고 설정만 바꿔주면 A4용지만
넣어도 증빙자료는 인쇄가 되고 !

그리고 외상이면 외상 거래선수금이면 선수금거래로 등록을 하게 되면 장부에 기본적
으로 반영이 되어있을뿐더러 매출 등록시 입력되어진 품목들은 재고와도 연동이 되어
출고등록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죠

또한 외상으로 거래된 거래는 미수금 리스트에 반영이 되어 있고 매출등록시 선수금된
데이터 또한 수금현황에 보면 반영이 되어 있고요. 그리고 매출등록시 바로 발행되어진
세금계산서는 증빙관리란에 반영이 되어 있어서 부가세신고기간이나 특정일에 맞쳐서
발행되어진 세금계산서가 몇 건이나 되는지 세액은 얼마나 되는지 인쇄버튼 눌러서
출력이나 리스트업이 가능하고 회계사사무소에서 항상 받던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굳이
받지 않아도 사무실에서 척척 뽑아내죠 !

  

 
 ▲ 매출전표 한번 입력으로 다양하게 발생된 보고서모음들>


R2. 입출금전표 다량 발행은 기본

항상 대금결재는 월말에 많이 이루어지죠. 무심하게도 중순이나 초에는 그렇게 대금
결재가 많지 않고 잠잠하다가도 월말이 되면 물 밀 듯 거래가 밀려오죠 ! 그럴 땐 누구나
생각하겠죠..

'아 여러 건 전표를 확인만 하고 그냥 알아서 발행되면 얼마나 좋을까 ?'

근데 sERP에서 제가 상상하던 기능들이 구현되어지더라고요~

자동분류 설정이라고 들어보셨나 모르겠네 ~
말그대로 전표 입력 건건이 일일이 하지 않고 특정예금주나 명칭으로 입금이나 출금시
그 거래처는 어느 거래처이고 돈의 용도는 외상매출금인지 미수금인지 경비 인지를
지정해주게 되면 나중에는 입력된 조건에 부합되어 있는 내용들은 모두 sERP 요녀석이
'주인님 확인해 주세요~!' 라고 말하듯이 분류해놓고 날 기다리고 있으니 난 잘못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 검토 후에 전표발행만 눌러주면 전표가 그냥 발행되니 이 업무만
으로도 제 월말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네요.

그리하여 발행된 전표들은 미수금/미지급 리스트에서 다 떨어져 나가니 저는 월말이되면
전표 일괄 발행 후 결제대금이 들어오지 않거나 결재되지 않은 거래가 있는지 미수/미지급
리스트에서 확인만 하면 된다니깐요~

 
 ▲ 자동분류를 통한 입출금 전표 다량발생으로 미수/미지급금 관리도 효율적으로


R3. 업무의 흐름을 그대로 옮겨 놓은듯한 기능들

우리회사의 업무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발주서, 견적서 등의 업무부터 우선 sERP도
같이 지원되죠. 견적서나 발주서 제작 후 매출등록,매입등록 그리고 대금결재 및 수납확인을
할 수 있는 부분. 증빙자료 발행, 그리고 마지막 결산까지( 보통 결산은 우리가 하지 않고 회계
사무소에 자료 제출 후 나중에 결산자료 참고까지 가능하죠) 이처럼 우리가 기존에 하는 업무
들을 그대로 sERP에서 사용하니 처음프로그램 도입 후 우리의 업무가 프로그램에 맞게 변경
되거나 수정되어 지는 부분이 거의 없었어요.

오히려 sERP가 우리 업무를 맞춘게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정도였어요.

그래서 전 '아… 왜 다른이름도 많지만 S 자 다음에 ERP 가 붙는지 알겠구나'라고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또한 결산자료 외에 우리 매출/매입 현황에 대한 성과 확인을 위한
경영보고서에는 품목별매출이익 이라던가 거래처별품목별 매출이익, 거래처별 최근
단가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통계방식을 손쉽게 알게 하기 위해 노력하신 흔적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특히나 제작 주문된 제품만 나가는 것이 아니라 정형화되어 있는 제품도 나가는 편이
여서 단가가 거래처에 따라 다른 경우도 있어요. 그럴 경우 평소에 문의전화가 오면
항상 알아보고 연락을 다시 드린다거나 자료를 뒤져가며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도
많았는데 이제는 문의전화나 예전거래 문의에 대한 답변은 식은죽 먹기죠.

그러다 보니 전화 받는 시간도 자연히 줄어들게 되고 그러다 보니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도 늘어나 좀 더 업무를 꼼꼼하게 볼 수도 있고 또한 꼼꼼한 업무 덕에 다시
재검토 해보는 일도 줄어드니 제 여가 생활도 늘어나고 일석이조 네요^^
이렇게 sERP를 도입하게 되고 나서부터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

이 글을 보는 여러분도 아 한번쯤 사용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

 
 ▲ 발행된 견적서는 e-mail 및 fax 발송도 가능하고, 매출전표와도 연동되니 편해요

 
 ▲ 최근 거래 품목 단가 조회로 업차별 단가 시새차익도 한눈에

 
 ▲ 발행된 증빙자료들을 토대로 합계표 발행은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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