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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쓰는 ERP/sERP 고객이야기

자동차부품 제조/판매 진화하는 sERP


 sERP (에스이알피) 활용 사례

처음엔 프로그램의 필요성 조차 느끼지 못했었습니다. 보통의 자동차 부품 업체가 그렇듯
1차벤더의 SCM사이트에 접속하여 해당 매출건을 입력하고 월말이면 소급 적용된 단가로
결제를 받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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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P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변화는 자금관리 입니다. 이전에는 각 업체별 SCM을 통한
매출관리를 되었지만 결국 자금관리 부분은 별도로 인터넷 뱅킹을 접속해야 입금/출금
내역의 확인이 가능하였죠


 
 ▲ 전체 실무를 제가 총괄합니다

회사명: (주)동국정공 (IES)
업종/업태: 제조/자동차부품

<회사소개 >
저희 회사는 자동차 에어컨 PULLEY 부품 및 오토바이 부품을 생산하며 품질로 신뢰받고
끊임없이 노력하여 신기술로 선도하는 기업 입니다. 

 
  ▲ 저희 회사의 생산 품목 입니다


도입전 업무형태


처음엔 프로그램의 필요성 조차 느끼지 못했었습니다. 보통의 자동차 부품 업체가 그렇듯
1차벤더의 SCM사이트에 접속하여 해당 매출건을 입력하고 월말이면 소급 적용된 단가로
결제를 받았죠.

각 매출처별로 해당 사이트에서 관리를 해주므로 별도의 관리는 일거리만 늘어난다고 생각
되었습니다. 거기다가 각 매출처들은 자신들의 양식에 따라서 거래명세서를 요구하시면서
많은 거래처별로 알록달록(?)한 거래명세서들이 생겨났죠. 매번 물건 내보낼때 마다 각
업체의 거래명세표로 작성하여 끊어주고... 결제때는 해당 업체에서 사용한 내역별로
결제를 해주다 보니 결국 주는 대로 받는 격이었죠 ㅠㅠ


도입하고 나서는


sERP를 도입하면서 저희 나름대로 입김을 불어넣기 시작한 것 같아요. 
각 업체에 sERP로 출력한 거래명세서를 주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는 업체별로 매번 많은 품목을 적어서 줘야 되고... 전산엔 다시 등록해야 하고,
 일만 두번씩 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sERP 출력양식이 표준이 되었습니다.

 
 ▲ 거래명세표 활용

수기로 적는 부분과 별 다를 것 없는 상태여서 한번에 등록과 출력을 동시에 하고 있죠. 
납품시에는 두장을 한번에 들고 가서 인수자 확인까지 받아오게 되면서 오히려 일의 능률이
높아지더군요^^


1. 매번 변하는 단가관리


어느 거래처나 마찬가지일거라 봅니다. 자동차 부품의 하도급 구조상 저희는 죽어라 제품
매출을 하더라도 해당 업체에서는 본인이 받은 재고에서 사용한 만큼만 결제를 해주죠.

그것도 결제시점의 단가를 적용한다고는 하지만 가장 낮을 때의 단가가 적용되어 매번 매출
때 단가관리를 하기란 무리가 생깁니다. 

그래서 저희는 sERP로 관리하면서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매출시 재고관리 위주로 수량만 기입하고 단가는 입력 안했다가 나중에 소급 적용된
단가로 해당 결재 금액만을 넣는 경우가 있었죠.
이 경우 매달 매출 품목이 많을 경우에 매출 수량 및 재고에 대한 관리는 해야 하는데 매월말
각 전표의 품목에 대한 단가를 하나씩 수정하기가 번거로우나 금액에 대한 부분만 한번에
관리할 때 편리하게 적용 됩니다.


 
 ▲ 일별영업관리 - 재고만을 기입하여 관리하는 경우

다음으로 매달 몇건 없는 매출품목에 대해서는 각 단가를 수정했습니다.
이건 사실상 단가관리를 위해서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몇건이 없으니 해당 매출건에 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여 건별로 모두 수정을 하게 되더군요. 

대신에 최종 거래단가 관리가 가능하여 단가변동 내역을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매출처원장 - 수량만 기입후 단가적용시 수정할 경우


2. 결제 대금의 자동관리


sERP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변화는 자금관리 입니다. 이전에는 각 업체별 SCM을 통한
매출관리를 되었지만 결국 자금관리 부분은 별도로 인터넷 뱅킹을 접속해야 입금/출금내역의
확인이 가능하였죠. 그리고 해당 잔액을 정확히 확인하여 업체별 장부에 다시 기입하였습니다.
잔액이 한번 이라도 틀려지면 모든 건별 내역을 하나씩 대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죠 ㅠㅠ
하지만 sERP의 자동분류 기능! 수납내역/지급내역 분류기능에서 자동분류 설정을 해놓으면
다음부터는 sERP가 알아서 척척 분류를 해주더군요~

 
 ▲ 수납내역확인 - 자동분류 설정을 활용한 자동 분류 및 내역확인

거래처명이나 대표자명으로 등록해 놓기만 하면 어느 은행으로 들어오든지 상관없이 모두
찾아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해당 내용을 클릭만 해주면 되었죠^^ 알아서 척척 보고해주니
얼마나 편리한지 모르겠네요~


3. 외국인 근로자도 인사관리


저희는 두개 사업장을 관리하고 있으며 각 생산직 쪽에는 외국인 근로자가 절반 정도 됩니다.
외국인 근로자의 경우 우리나라에 오면서 근로의 목적으로 비자를 받게 되고 외국인 등록번호를
받게 되는데요. 

처음에는 주민번호 뒷쪽의 첫자리가 1,2만 입력되어 해당 내용의 입력시 오류처리가 되었
습니다. 당장의 입력에 문제가 생겨서 고객지원실로 문의를 했죠.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인적관리, 바로 기능개선 사항에 등록을 해주더군요. 얼마 뒤 전화가 왔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개선사항을 업데이트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얼마뒤 업데이트때 해당 내용이 변경 되었더군요^^

 
 ▲ 주민번호 뒷자리의 업데이트 - 비자관리는 비고란에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인적관리, 근태관리가 가능하게 되면서 일반 사원과 똑같이 급여관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각 항목별 내역 정리도 이제는 따로 할 필요가 없어졌죠.

 
 ▲ 내국인과 외국인의 전체 급여관리, 항목별 내역 합계

올해 초에는 변경된 세법이 적용되어 오히려 sERP를 통해서 알게 된 내용도 생겼습니다. 
1월달 외국인 근로자의 급여 계산시 소득세가 이상하더군요 ㅡ.ㅡ; 
고객지원실에 확인결과 외국인에 대한 소득세계산법이 변경되었는데 이번부터 프로그램에
업데이트 되어 자동 적용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소득세-비과세)-(소득세-비과세)*30% 요즘은 바뀐 세법에 대해서 첫 화면에 공지로
띄워주니 이런 내용까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더군요^^

영업관리뿐만 아니라 자금관리, 인사관리까지~ 최근에는 sERP를 활용하여 증빙 영수증의
관리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매번 변경되는 개정세법도 알려주고 자동 업데이트되고 요구
사항은 즉각 반영하는 sERP!  앞으로도 잘 부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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