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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 회계 정보/재미있는 자금관리

종이없는 경리/회계 업무 PPP 들어보셨나요 ?


먼저 PPP [Paperless Payment Portal]가 무얼까 궁금하시죠 !
요약하면 회사의 재무 업무와 관련해서 가장 번거롭고 관리가
어려운 것이 증빙관리 입니다.
회계 분개를 처리하고 증빙을 따로 붙여서 관리하고 서류 파일함
만들어서 보관하고 … 휴 ~  사실 단순 노동에 가깝습니다.




최근 전자금융의 발전으로 이런 업무를 혁신을 통해
사무실에 서류가 없는 무서류 기반으로 재무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을
PPP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일부 대형 기관에서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저희 회사에서 구축하고 있지만 곧 대중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전자회계 및 자금관리 업무 자동화 실현 -

[내용 요약]

Global 경영 환경하에서 많은 기업들이 경영효율화를 위하여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 도입 및 새로운 경영기법의 도입을 추진 하고 있다. 기업내부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효율화를 위하여 사내 시스템 상호간의 연동 및 대외기관과의 연동을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모델링 기반의 Web Services화 하고, 외부 거래처의 기간 시스템과 데이터 연계를 통하여 업무자동화를 실현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증진 시키고 있다.

재무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해 전자회계 및 자금관리 업무 자동화 실현 방안으로 Paperless Payment Portal에 대해 살펴보자

1. Paperless Payment Portal 구축 배경 

  이야기의 시작은 다음과 같은 고민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많은 연봉을 주고 데려온 임원이 영수증에 풀 붙이는 일에 시간낭비 해서야 말이 되는가?"

 

 


2. Paperless Payment Portal 구현

어떤 모습일까요 …

 

    

  1. 협력사와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보(B2B Vendor Portal)


  2. Paperless 매입채무 관리 자동화 프로세스


    - 지출결의서 작성 전자화 (기존 그룹웨어에서 제공하는 범위)
    - 증빙 전자화 (확장된 시스템)
    - 전자 전표화 (CoA 표준화를 통한 시스템 표준화)
    - 결재업무 전자화
  3. 자금지급 업무 전자화

    위에 까지만 보면 그룹웨어에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할 것 같지만
    마지막 마무리까지 되지 않는다면 기존 자동화한 부분의 효과가 많이 반감됩니다.


  4.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전자증빙관리 및 모니터링, 결재상태 진행과정 모니터링, 내부통제를 위한 모니터링,
    대금집행 업무 진행 과정 모니터링 등 Paperless Payment Portal에서 일어나는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통합관리가 필요하게 된다

 

3. 전자증빙 시스템 사례

1) 법인카드를 활용한 통합비용관리 시스템

 

2) 전자지로 및 재세 공과금 통합관리 시스템



4. 향후 발전 방향

향후 증빙전자화를 통한 프로세스 개선 및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실현 하기 위해서는 구매에서

대금지급(Purchase to Pay) 과정의 전자화(Paperless Payment Portal)와 더불어 주문에서 대금수납과정
(Order to Cash)의 전자화가 함께 구현되어야 한다.

작성자 : 지식관리센터 김종무 이사 jmkim@webcas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