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tember 15th 2008 - The Search by Stephen Poff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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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자세금계산서 사용이 늘어나면서 많은 분들이 기본적인 개요와 사용법에 대하여 많이 익숙해지시것 같습니다. 금번 필수 Tip은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과 자주 혼동되는 부분을 정리한 것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자주묻는 질문 Best 11


 1. 전자세금계산서 교부시기 ?

원칙적으로 세금계산서를 교부하는 경우와 동일하게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할 때에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해야 합니다.

월 합계(대부분 기업)로 발행하는 세금계산서 등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54조(세금
계산서의 교부 특례)에 의하는 경우에는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발행하여야 합니다.


 2. 교부된 전자세금계산서 국세청 전송기한은 언제까지인가요?

전자세금계산서를 교부한 후 즉시 국세청에 전송함을 원칙으로하되,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5일까지는 국세청에 전송해야 합니다. 


 3. 수정세금계산서란 무엇인가요?

수기세금계산서 제도하에서는 대부분 관행적으로 발행된 세금계산서를 폐기하고
수정사항을 반영하여 세금계산서를 재발행하였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경우 국세청 전송되면 취소 또는 정정을 할 수 없습니다.
수정사항을 반영한 별도의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4. 수정세금계산서 교부사유 및 방법은?

1. 재화가 환입된 경우 (1장 발행) 
    →
재화가 환입된 날을 작성일자로 기재하고, 비고란에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자를
         부기한 후 부의 표시를 하여 교부

2. 계약이 해제된 경우 (1장 발행) 
    →
계약이 해제된 때에 그 작성일자는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자를 기재하고,
          비고란에 계약 해제일을 부기한 후 부의 표시를 하여 교부

3. 내국신용장이 발급된 경우(2장 발행) 
    →
공급시가 속하는 과세기간(1.1~6.30, 7.1~12.31) 종료 후 20일 이내에 내국신용장
          등이 개설된 경우,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자를 기재하고 비고란에 내국신용장
          개설일 등을 부기하되, 당초에 교부한 세금계산서 내용대로 세금계산서를 부의
          표시를 하여 교부하고, 추가하여 영세율 세금계산서를 발행

4. 공급가액에 변동이 있는 경우 
    →
증감사유가 발생한 날을 작성일자로 기재하고, 추가되는 금액은 정(+)의 세금계
          산서를 교부하고, 차감되는 금액은 부(-)의 표시로 작성하여 교부

5. 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로 잘못 기재된 경우 
    →
세무서장이 경정하여 통지하기 전까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되, 당초에 교부한
          세금계산서 내용대로 하되 부(-)의 세금계산서를 교부하고, 수정하여 교부하는
          세금계산서는 정(+)의 세금계산서 작성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발행팁, 이것만은 꼭 알자 ! 


 5. 수정세금계산서 관련 자주묻는 질문 ?

Q1. 수정사유 발생시 당초 발행 세금계산서의 승인번호에 의한 수정세금계산서가 아닌 
      일반 (-)세금계산서로 발행한 경우 적정발행 여부 ?

A1.  당초 발행한 세금계산서에 수정사유가 발행하면 해당 세금계산서에 대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셔야 합니다. 합계 금액은 문제가 없으나 당초 발행한 거래와 별개의 거래로 인식될
      수 있어 추후 소명을
하셔야 합니다.

Q2. 단순착오로 잘못 작성한 경우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지 ?
      또는 수정세금계산서도 합계표에 반영해야 하는지 ?

A2.  단순착오로 잘못 작성한 경우 "기재사항 착오정정" 사유로 부(-)의 수정세금계사서를 발행
      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부가가치세 신고시 착오발행분과 수정분을 발행매수 및 합계표에
      포함하여 신고하셔야 합니다.

Q3. 당초 정당하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으나 거래처에서 작성일자를 다음월로 변경하여
      다시 발행을 요청 할 경우 수정세금계산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 또한 가산세는 ?

A3. 당초 발행한 세금계산서의 작성일자가 잘못 기재된 경우 "기재사항 착오정정" 사유로
      기존 발행분에 대한 마이너스(-) 수정세금계산서와 정정된 세금계산서를 새로 발행
      하시면 됩니다.
      정당한 수정사유 없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는 경우 가산세 부과 등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4. 수정세금계산서 발행을 언제까지 해야하며 이에 따른 가산세 문제는 ?

A4. 수정사유 발생일에 작성하여야 하며, 교부특례(령54조)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발생월의 다음달 10일까지 발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기재사항 착오의 경우에는
      세무서장이 결정하여 통지하기 전까지 작성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수정세금계산서를 수정사유에 따라 정당하게 발급하셨으면 가산세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6. 역발행은 무엇인가요?

세금계산서는 공히 공급자가 정보를 입력하고 발행하여야 하나, 공급자와 공급받는자간의
문제(공급일자, 금액 등)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공급받는자가 자신이 받을 매입세금계산서를
만들어 공급자가 이를 확인하고 전자서명을 하여주는 것을 역발행이라고 합니다.

다만, 역발행은 공급받는자가 등록을 하였을 뿐 발행을 한 것은 아니지요! 전자세금계산서의
발행은 공급자가 전자서명을 한 시점을 기준으로 발행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국세청에서는
기본적으로 역발행은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공급받는자가 등록만 한 것이 실제 발행은 공급자가 하였기 때문이죠. 


 7. 위수탁세금계산서는 무엇인가요?

위수탁세금계산서란 제3자가 공급자로부터 세금계산서 발급권한을 위임받아 공급자에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Tip[법률적 근거]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58조 ①항 위탁판매 또는 대리인에 의한 판매의 경우에 수탁자
또는 대리인이 재화를 인도하는 때에는 수탁자 또는 대리인이 세금계산서를 교부하며,
위탁자 또는 본인이 직접 재화를 인도하는 때에는 위탁자 또는 본인이 세금계산서를
교부할 수 있다. 


 8. 모든 기업이 위수탁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사업자번호가 본점과 지점 등 여러 개를 사용하는 기업의 경우 위수탁세금
계산서로 발행하면, 인증서 비용 등을 절약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기업이
위수탁세금계산서로 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국세청 부가세과에 확인한 결과로는 대용량연계사업자의 경우 고객이 위수탁발행을
요청하면 발행을 하여주면 되고 이에 대한 입증은 위탁자와 수탁자의 부가가치세법
시행령에서 정하고 있는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였고 대행을 하였냐를 세무서에 확인
하면 된다.

여러 개의 사업자번호로 분리되어 있는 업체는 사업자단위 과세제도를 시행하고 있음
으로 전환하면 된다.

[Tip] 사업자단위 과세제도란 ?
사업자가 2 이상의 사업장을 가지더라도 하나의 사업자등록번호를 부여 받고 세금계산서
교부, 신고, 납부 등의 납세 협력의무를 본점 또는 주된 사업장에서 사업자 단위로 하게되는
것을 말한다. 


 9. 공급받은자의 이메일을 반드시 조사해야 하나요?

전자세금계산서에 있어서는 공급받는자에게 전송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이 이메일입니다.
따라서, 매입자가 세금계산서를 받아 볼 수 있도록 이메일 계정을 조사하셔야 합니다.

다만, 최종소비자 등에게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서 이메일 계정 확보의 어려움 등이 있는
경우을 대비해서 국세청에서 현재 입법 보안중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메일이 있는 경우
    → 이메일 계정에 발송하고 국세청에 전송하는 경우
         즉, 수신여부, 스팸여부 등은 구분하지 않고 이메일로 전송한 시점에 교부한
         것으로 봄

2. 이메일이 없는 경우
    → 국세청에 전송하는 경우 
         국세청에 전자세금계산서를 전송한 시점교부시점으로 봄

[Tip] 국세청 담당자 의견
입법 보안 중으로 통과는 확실시되나(국세청 담당자 의견) 이메일 조사는 반드시 해야 하며,
부득이 조사를 못한 경우에 한해서 상기 2에 적용됨을 말합니다. 


 10. 사업자 번호가 여러 개면 인증서는 다 있어야 하나요?

맞습니다. 사업자번호를 기준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때문에 인증서는 모두 있어야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위수탁세금계산서에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11. 세금계산서 발행 설정은 무엇인가요?

국세청의 기본적인 발행은 공급자가 발행 후 전자서명을 하고 공급받는자에게는 이메일로
전송하고 해당 데이터를 국세청에 전송하는(즉시발행) 타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고객들은 세금계산서 발행과 관련하여 다툼 및 오류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승인타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도 변경하에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특정일
전송 등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TaxBill365에서는 이러한 고객 Needs를 반영하여 다양한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Type1. 매입자 승인 후 즉시 전송

공급받는자의 승인타입으로 승인이 이루어지면 즉시 국세청에 전송되는 타입입니다.
이 경우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전송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Type2. 매입자 승인 후 일정일자 이후 전송

매입자 승인일 이후 고객사가 지정하는 일자 이후 국세청에 전송되는 타입입니다.
예를 들어 3을 등록하면 고객사가 11.2일에 공급받는자에게 전송하고 공급받는자가
11월6일에 승인하게 되면 11월 9일에 국세청에 전송하게 됩니다.

Type3. 매월 특정 일자 전송

매월 특정일자 전송은 고객사가 1일에서 8일 사이 중 선택을 하게 되면 고객사가
선택한 일자에 국세청 전송되는 타입입니다. 
선택 가능한 일자는 1일에서 8일 사이에만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8일에 전송을 하게되면 9일날 국세청에서 전송 데이터에 대한 결과값을
수신하게 되고 오류가 있을 경우 다시 전송을 해야하기에 하루정도의 여유를 두기
위함입니다.  

Type4. 발행 후 일정 일자 이후 전송

즉시전송과 비슷한 타입으로 공급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매입자의 승인을
받지는 않지만 발행한 일자 이후 고객사가 지정한 일자 이후로 국세청에 전송하는
타입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사가 Type4를 선택하였고,
11월 23일에 발행하면 11월 26일에 국세청에 전송되는 타입입니다.  


Type5. 즉시 전송

국세청에서 권장하는 타입으로 발행과 동시에 국세청에 전송되는 타입입니다.
가산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제도가 시행 초기에 있기에 고객사에 가장 적합한 타입입니다.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전송의무 및 정발행과 역발행 정의



전자세금계산서 ASP 서비스 관련 12가지


아래의 택스빌365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은 꼭 택스빌365를 사용하지 않는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도 동일한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관련 자료를 기준으로 비교 하시도록 안내 드리오니 업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Q1. 웹케시의 Taxbill365가 다른 ASP사이트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현재 전자세금계산서 ASP사업을 하는 많은 업체가 있습니다.
Taxbill365는 자금관리 전문회사인 웹케시㈜에서 서비스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전문사이트로
타 ASP업체가 가지고 있지 못한 여러가지 장점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1. 가격
    타 ASP업체의 경우 건별 발행 시 500원~1,000원 또는 월정액 발행으로 월회비개념으로
    비용을 받고 있으나, Taxbill365에서는 1,3,5만원 포인트 충전 후 소진 시까지는 언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월 비용 개념이 아니기에 고객사에서는 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발행이 많은 기업을 위해서 월정액 약정(월정액 약정 시 1년간 추가 이용료 없음)
    가능함으로, 수정세금계산서 등에 따른 추가적인 재발행 비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전용사이트 
    타 ASP에서는 유명 대기업 몇개사에만 제공하는 전용사이트를 Taxbill365에서 전용
    사이트를 희망하는 모든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0년 12월말까지 가입하는 고객에 한해서는 평생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편리한 기능
     기본적으로 건별,대량발행서비스는 기본이고, 다음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건별 발행, 전용사이트 건별발행, 거래명세표, 본지사 발행내역조회
     역발행 서비스, 위수탁세금계산서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부가정보관리에서는 매출거래처, 품목, 회원정보, 본지사관리, 일반사용자 승인관리,
     협력사 승인관리, 세금계산서 발행설정, 부서 및 담당자 정보관리, 공지사항 관리
     등으로 통하여 차원 높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부가서비스
     향후 Taxbill365에서는 전자계약, 전자수발주, 부가세환급조회서비스, 휴폐업조회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Q2. 전용사이트에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 

전용사이트에서는 협력사 등록을 통한 협력사 발행, 종이세금계산서 등록 및 조회
서비스, 부가정보관리를 통하여 사용자관리, 권한설정, 발행설정등이 가능하며,
보고서관리를 기능을 통하여 월별 매출/매입세금계산서 현황 조회 및 매출/매입처별
합계별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앞서 말씀드린 향후 전용사이트를 통해서만 전자계약, 전자수발주, 부가세
환급조회서비스, 휴폐업조회 서비스등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Q3. 전용사이트에서 협력사 발행과 전용사이트 발행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협력사 건별발행은 전용사이트 운영사를 매입자로 하여 발행하는 발행서비스로 협력사
건별 발행으로 발행 시에는 별도의 공급자와 공급받는자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착오 또는 직원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전용사이트 건별발행은 두가지 측면에서 필요합니다.

첫째로, 협력사가 전용사이트 운영사가 아닌 타 업체를 대상으로 발행하고자 할 경우
이용하는 메뉴입니다. 협력사는 이미 포인트를 충전하였고 비싼 타 ASP를 이용할 필요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본지사 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 대부분의 전용사이트 운영사는 본점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사를 매입자로 하여 발행하고자 할 경우에는 전용사이트 건별
발행에서 발행하면 됩니다. 비용은 둘 다 동일합니다.


 Q4. 월별 발행/매입 및 진행사항을 한눈에 볼 수 없나요 ?

보고서관리의 월별 매출/매입 세금계산서 조회를 해보시면 월별 매출세금계산서 및 매입
세금계산서의 진행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승인대기, 발행완료, 승인취소, 발행취소요청(공급받는자), 발행취소 동 내용을 한눈에
월별로 볼 수 있어 진행사항 파악이 용이합니다.


 Q5. 이메일 전송 성공여부를 전용사이트에서는 확인 가능하나요 ?

전용사이트 BIZ메일 관리에 가시면 e-Mail발송에서 기간별 전송한 세금계산서의 전송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송 오류분에 대해서는 회수에 상관없이 재전송이 가능합니다.


 Q6. 고객의 기존 이메일를 변경해서도 전송이 가능하나요 ?

공급받는 회사의 담당자 등의 요청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다른 이메일로 전송할 경우를
대비해서 전용사이트에서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BIZ-Mail관리 > e-Mail발송에 들어가셔서 해당 세금계산서를 선택 후 우측 하단의 메일
재전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발송 팝업창이 생기면서 이메일주소가 보입니다.
이곳에서 수정 후 전송하시면 됩니다. 이 수정으로 기본 원장 정보가 변경되는 것은 아닙니다.


 Q7. 세금계산서 담당직원이 변경/퇴직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


부가정보관리에서 일반사용자 승인관리를 통하여 승인/해지할 수 있습니다.
동 거래의 권한은 최초 관리자로 등록된 담당자만이 가능합니다 

 Q8. 관리자는 어떻게 가입하고 몇 명이 가능하나요 ?

관리자는 사업자번호를 기준으로 1개 사업자의 1명의 관리자만이 존재합니다.
즉, 전용사이트 회원가입 시 사업자번호를 입력하면 최초 입력한 사람이 관리자가 되고
이후 동일사업자번호로 가입하는 사람은 일반사용자로 가입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업자번호를 기준으로 관리가 됩니다.
그러면 지사 또는 지점의 사업자번호가 다를 경우 지사의 사업자번호로 가입하면
이 역시 최초 가입자는 관리자가 되는 것입니다.

 Q9. 부가정보의 본지사관리란 무엇인가요 ?

한 회사에 여러 사업자번호가 존재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사업자번호 단위로 발행내역 및
매입내역을 볼 수 있게 되어 있어 본사에서는 지사 또는 지점의 세금계산서 내역을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것이 본지사관리입니다.

등록방법으로는 본사가 지점의 사업자번호를 넣고 등록해도 되고 지점이 본사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등록하면 됩니다.

또한, 월정액으로 가입한 고객의 경우에는 반드시 본지사등록을 하셔야 하며,
이 경우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포인트 충전 또는 개별 청구를 하게 됩니다


 Q10. 여러 부서에서 세금계산서를 담당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하나의 사업자번호로 되어 있는 경우 여러 부서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및 수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 공급업체 및 고객사의 업무 처리를 위하여 각 부서는 일반사용자로 가입을 해주
시면 상대 공급업체가 발행하는 시점에 수신담당자 선택이 가능합니다.


 Q11. 본지사등록을 하려면 사전에 준비를 해야 하나요 ?

네, 본지사 등록을 하시려면 기본적으로 본사 및 지사가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본사가 지사를 등록할 수도 있고, 지사도 본사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등록이
가능합니다.


 Q12. 협력사 승인관리는 무엇인가요 ?

협력사 승인관리는 전용사이트에 가입된 고객사의 협력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일부 회사에서는 협력사의 발행 비용을 부담하는 회사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반드시 협력사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 가능하고 거래가 종료된 업체의 해지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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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2010.07.03 10:15 [ ADDR : EDIT/ DEL : REPLY ]
  2. 으음.. 역시 용어가 어렵군요. 잘 아시는 분들은 쉽게 읽으시겠지만요 ㅎㅎㅎ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편안한 밤 되세요~

    2010.07.04 23: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린다님의 아이폰 이야기를 통해서
      뽐뿌 받고 있습니다 ㅎㅎ
      8월에 꼭 구입하려고요 ~~~

      좋은 한주 되세요 ^^

      2010.07.05 06:21 신고 [ ADDR : EDIT/ DEL ]
  3.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010.07.05 17:51 [ ADDR : EDIT/ DEL : REPLY ]
  4. altmd12

    역시 아는게 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0.08.03 09:53 [ ADDR : EDIT/ DEL : REPLY ]
  5. jin

    작은 업체라 이제서야 부랴부랴 알아보고 있는데요. 정말 큰 도움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직 잘 모르겠는게...ASP업체 전용 공인인증서는 그 업체에서만 사용가능하고 범용은 다 가능한 것 까지는
    이해가는가는데요...그럼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의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업체도 있던데..
    가격도 더 싸고..이 인증서는 모든 ASP업체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만약 있다면 이 인증서가 업체전용보다 더 포괄적이고 범용보다 싸고 좋은거 아닌가요? 궁금한데 당췌 물어볼곳이 없어서 염치 불구하고 여쭤봅니다.

    2010.08.10 14:52 [ ADDR : EDIT/ DEL : REPLY ]
    • 은행에서 발급하시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도
      거의 모든 ASP 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데 일부 제한을 하는 곳이 있는것
      같습니다.

      업체전용보다는 은행 또는 국세청에서
      발행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인증서가 좋습니다.
      업체전용은 해당 사이트에서만 가능합니다.

      다만, 인증서를 여러개 관리하시면
      만기관리 등이 있으시니
      법인같으시면 그냥 범용을 사용하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

      2010.08.10 15:01 신고 [ ADDR : EDIT/ DEL ]
  6. 업체전용보다는 은행 또는 국세청에서
    발행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인증서가 좋습니다.
    업체전용은 해당 사이트에서만 가능합니다.

    2010.10.08 16:10 [ ADDR : EDIT/ DEL : REPLY ]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특정사업자전용으로 받으면,
      여러 인증서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처럼 국세청 인증서나
      은행용 또는 범용으로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2010.10.11 11:25 신고 [ ADDR : EDIT/ DEL ]
  7. 차세대육체적

    웅이아뿌님 도움만 받고 인사도 못드렸습니다.
    저번주에 첫 수익이 나와서.,.너무 기쁘게 보내고 있습니다.ㅎ
    요즘 정신이 없네요..돈은 안들어오지만 이것저것 볼것도 많고 할것도 많은지라..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010.10.13 09:36 [ ADDR : EDIT/ DEL : REPLY ]
    • 아 축하드려요 ~
      도움은요 언제든 필요하시면 문의주세요 ^^

      잘 되신다고 하니 기쁩니다.
      지금은 한국에 계신건가요 ?

      언제 시간되시면 한번뵈요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

      2010.10.13 09:41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