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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쓰는 ERP/sERP 고객이야기

[제조업] 분개는 식은죽 먹기죠 …

 
 
sERP (에스이알피) 활용 사례

sERP 도입 전에는 수기 장부를 통해서 우리회사의 경리 업무를 관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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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내 업무의 정보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sERP에서는 몇몇 주요 기능들에만 제한을 두고 나머지의 자료들은
모든 담당자들이 서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 업무상의 단절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회사명 (주) 디더블유엘
업종  제조업-자동차부품


회사소개와 도입 전 업무형태

대구 달서구에 위치한 (주)디더블유엘은 자동차 전조등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sERP 도입 전에는 수기 장부를 통해서 우리회사의 경리 업무를 관리하였습니다.

매입/매출 거래가 발생하면 수기 장부에 내역을 기재한 후 월말에 쉬운 결산을 위해 개정
별로 다시 분개를 하여 기재하였습니다. 

타 소프트웨어를 통해 거래 증빙 전표를 출력하였고 결재일이 되면 거래 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일일이 입출금내역을 조회한 다음 다시 수기 장부에 결재 금액이나
미수잔액을 표기하였습니다.

오랫동안 해온 방식이고 업무에 숙달이 되었기 때문에 월말이나 월초에 일이 바쁘더라도
능숙하게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sERP를 개설한 후 담당 서비스 매니저에게 기능 설명을 들었을 때 모든 은행의 계좌내역이
 한번에 조회되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일일이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한번에 모든 계좌의 입출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점이 매우 편리할 것으로 판단되어서 입니다.

전계좌조회 기능에 익숙해 지고 나서는 계좌 입출금내역을 거래처 장부 기능에 바로 적용
할 수 있는 점이 매우 편리하여 사용하게 되었고 거래처와의 거래내역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분개가 되었기 때문에 우리회사의 기존업무를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 회사모습

상품사용 이후의 업무변화.

우선 업무가 많이 간편해졌습니다.

기존 장부기재 -> 전표발행 -> 결산 -> 결재 및 입금내역 확인   -> 장부기재

각각의 업무가 sERP 데이터 연계 기능을 통해 연결되게 되었고 sERP 한곳에서 통합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회사 내 업무의 정보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기존 업무의 방식은 장부기재 담당자와 전표발행 담당자 자금집행 담당자의 업무가 각각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업무가 시스템화 되어있다고 장담하였으나 서로간의 단절이
일어났었습니다.

하지만 sERP에서는 몇몇 주요 기능들에만 제한을 두고 나머지의 자료들은 모든 담당자
들이 서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 업무상의 단절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되었
습니다. 

또한 분개 업무가 편리해졌습니다.

거래내역을 분개하는 것은 결산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내부적인 방법 이였으나 업무에
부담감은 많았습니다. 하지만 sERP에서는 최초의 데이터 입력 시 자동분개를 해주니까
가장 번거로웠던 업무를 가장 손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 sERP 도입 시 금융기능만 사용하였으나
차츰 영업관리를 하게 되었고 이제 회계관리까지 sERP로 통합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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