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장 많이 쓰는 ERP/sERP Tip

회계전표 자동생성을 위한 "자동분류설정" 활용하기


sERP 활용 Tip & 기능

회계 업무를 하다보면 전표 처리하는 업무가 가장 기본 업무이면서 반복적인 일을 하는것이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것을 자동화할 수 없는 부분은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계좌로 입출금된 내역은 인터넷뱅킹 또는 계좌를 정리해서 확인해야 하는데 보통 계좌에 출력을 해서 표시를 하면서 합니다. 뱅킹에서 하다보면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사고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계좌입출금내역을 손쉽게 전표로 자동으로 반영할 수 있고, 미수/미지금과 상계처리까지 된다면 업무의 50% 이상은 절감이 될 것입니다. 과연 가능할까요 ???


회계전표 자동생성은 어떤 회사에 필요힐까요?

[예시1] 저희 회사에는 oo월간지에 지면광고를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달에 한번 광고비용을 납부하고 있지요. 그리고 사무실 건물을 청소해 주는 청소용역회사에 매달 청소용역비용도 납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sERP를 통해 계좌로 지급 하는 건 중에는 외상매입금 외에도 광고선전비나 잡비등과 같은 회계데이터로 처리해 줘야 하는 경비들이 많이 있습니다. 매번 동일한 항목으로 지출되는 건들을 좀 더 쉽게 회계처리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예시2] sERP를 통해 외상매출금이나 외상매입금은 "계좌입급확인/계좌출금확인"의 "자동분류설정"을 해놓아 매우 편리하게 전표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이것처럼 "웹케시㈜"에 매달 납입하고 있는 sERP 프로그램 사용료나 저희가 얼마 전 구축한 홈페이지 유지보수료 등도 좀 더 편리하게 전표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 텐데…..건건이 회계전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니까 말이에요~

[예시3] 저는 oo연구소의 경리 담당자입니다. 저희가 올해 유망 중소기업으로 지정되어 일정기간 동안 정부로부터 "국고보조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계좌로 들어온 정부보조금은 매번 어떻게 회계처리를 해야 할까요? 그리고 저희 연구소 건물이 19층인데 1층부터 15층까지는 다른 회사로 임대를 해줬습니다. 매달 각 회사가 임대료를 입금하는데 매번 통장을 조회하여 수납확인을 하고 건건이 회계처리를 하려니 한 두건도 아니고 일이 너무나 많네요. 좋은 방법 좀 알려주세요~


=> [자동분류설정]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동분류처리]
란 ? 
    각 거래처의 입금확인, 출금확인을 할 경우 통장에 인쇄되는 적요내용이나 해당 계좌번호를 통해 거래처로부터의 수금사실/지급사실을 확인하고 자동으로 전표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

=> [자동분류처리]는 보통 거래처로부터 받은 외상매출금이나 지급한 외상매입금에 대한 분류처리로 많이 사용하지만 설정에 따라 '회계전표 자동생성'용도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합니다.


1. [수입지출관리]메뉴의 좌측 하단에 [자동분류설정]을 클릭하여 자동분류설정을 활용할 거래처를 선택한 후 [변경]버튼을 통해 회계처리 할 계정과목을 입력한다.


 


2. [자동분류설정]을 마친 후 수입/지출 구분에 따라 [수입내역전표생성], [지출내역전표생성]메뉴에서 조회를 하면 [자동분류설정]을 한 내역은 '자동분류'라는 상태로 조회가 되며 설정한 대로 분개가 되어있다. 따라서 내역만 다시 확인한 후 [전표발행]하면 완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동분류처리]를 활용하면 매번 반복되는 건들에 대한 회계전표 처리가 간단해집니다. 


기업자금관리 솔루션 & 컨설팅 전문 기업 --- webcash
중소기업 표준 ERP (전국 4만 기업 사용) --- sERP
무료 데모 신청 --- 무료 방문/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 도움이 되셨다면 ... 아래의 ... view on ... 살짝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