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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쓰는 ERP/sERP 고객이야기

sERP라서 ... 행복해요 ^^


회사명: 참존블루밍
업태/업종: 도소매/팬시용품


<회사소개>
참존블루밍은 대구시 남구 봉덕동, 칠성동에 위치하여 헬로키디사 물품을 주로 하여 팬시용품
도소매업체로 사무실직원, 납품사원, 영업사원 등 총 9명의 직원들이 의기투합하여 월 매출
약 1억여원의 성과를 올리고 있는 업체입니다.

<sERP 도입 전 업무사항>
처음에 sERP를 도입했을 땐 막상 전산화로의 업무처리를 할 엄두를 내지 못했어요,.
저희 업체 같은 경우에는 품목만해도 2000개가 넘어서 기초자료를 어떻게 등록할지 막막했고
항상 고정된 품목이 아니라 팬시용품 특성상 신제품이 월 50건정도가 추가되다 보니 그냥 수기로
거래명세표를 끊고 수기로 재고관리를 했어요~

무엇보다 PC사용에 익숙하지 않아 손으로 전표 입력 및 증빙자료 발행이 오히려 더 빨랐어요.
일단 수기로 입력하다보니 사무실에 있는 재고조차도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았어요. 이러니 물품
납품하는 차량안의 재고조차도 당연히 재고관리의 엄두를 내지 못했죠. 

사무실이 봉덕동에서 칠성동점도 오픈을 했는데 서로 원활한 재고관리의 정보공유가 필요했어요.
그래서 서로 모자라는 재고는 본사로부터 입고가 되지 않았을 경우 서로 충족시켜줘야 하기도 했구여.
또한 도매 못지않게 일반소비자도 많아서 전표발행이 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했어요. 하지만 품목
종류가 워낙 다양하다니 품목을 찾아내는 것조차 힘들었어요. 그래서 사장님과 협의하여 바코드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업체마다 외상대금 장부 입력도 수기로 입력하다 보니
재고, 영업, 분리되어 있는 상태여서 각각 입력하다보니 업무의 효율성이 많이 떨어졌어요~

그러던 중 은행에서 sERP의 도입을 추천했고 서비스매니저의 친철한 설명과 함께 기초자료 및
sERP를 사용하기 위해 꼼꼼히 질문을 드렸어요~
우선 바코드 도입을 위해 어떤제품이 sERP에 적용이 되는지 물품이 많은 기초자료는 어떻게
입력을 해야하는지 등등 말이죠.

우선 품목을 엑셀파일 조차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엑셀파일에 품목리스트,
바코드번호, 재고수량 등을 휴일에도 조사하여 봉덕동, 칠성동 사무자가 각자 조사를 했어요.
그리하여 일주일 넘게 업무도 보며 기초자료 파일도 만들었어요.
우선 품목리스트부터 리스트업을 한 후 재고조사는 하루만에 다 해버리는 식으로 재고
조사를 마쳤어요~!업무의 전산화를 추구하기 위해 조금의 노력이 들었지만 우리의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이정도 노력쯤이야 감수할 수 있었죠~!


<sERP 도입 후 업무개선 사항>

1. 바코드를 통한 신속한 품목 검색!!!
품목의 개수가 2000개가 넘다보니 도매고객이 대량으로 물품을 매출하거나 매입했을 때 신속한
매출전표의 입력 및 증빙자료 발행이 필요했는데 이제는 업무의 가속도가 붙어서 편리하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전표 입력시 증빙자료 발행 체크만 하면 바로 뚝딱한장 나와버리니 참 쉽죠잉~

2. 전표 입력 한번이면 영업, 재고 자동 연계처리!!!!
매출전표 입력 한번이면 증빙자료, 재고, 외상대금까지 연계가 되니 기존에 엑셀로 장부정리하고
외상대금 계산하고 수기로 증빙자료 발행 하던 비효율적인 업무에서 벗어났죠~! 또한 보고서는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어 클릭 한번이면 엑셀데이터 변환 및 보고서 인쇄가 손쉽게 이루어지니
더이상 업무의 과중이 사라졌어요~!

3. 외부연결로 통한 두개의 지점에서 재고,영업 자료 실시간 확인
sERP 를 통해 봉덕동, 칠성동 지점에서 서로 연동하여 사용하다보니 장소별 재고관리를 통해
각자 매장에 재고 및 영업현황을 실시간 조회 할 수 있어요~! 따로 매장에 전화를 하지 않아도 되니
담당자가 잠깐 자리를 비워도 굳이 담당자를 찾지 않아도 되고 또한 우리매장에서 재고가 부족한
품목이 있으면 다른매장 재고현황을 파악한 후 우리매장으로 입고요청을 하면 되니 재고가 없어서
기다려야 판매를 하지 못하는 불편함도 줄어들었어요~! 또한 경영보고서를 통해 거래처별 품목단가
확인도 가능해 같은 품목이라도 다른 단가를 비교 할 수 있어요~!!!

4. 사용자를 배려한 Smart한 기능들~!!
매출/매입, 수납/지급 전표 입력으로 자동반영된 영업데이터들을 통해서 원장들을 조회할 때
사용자가 필요한 필드값만 체크해서 보고, 보고서도 인쇄할 수 있어서 편해요~! 또한 재고가
맞지 않을때는 재고조정실사로 조정도 가능하고 물품 중 파손되어 본사로 바로 보내는 경우는
수기 출고를 통해 매출과 상관없이 떨어낼 수도 있어요~! 또한 최근에는 그룹상품관리 기능이
업데이트 구현되어 있어서 세트로 판매되어지기도 하는 품목은 지정하거나 거래처에서 거의
변동없이 고정적으로 거래되는 품목들은 거래처명을 그룹상품으로 모아서 매출에 입력가능하게
되어 더욱 편리해졌다니까요! 

P.S : 월마다 새로운 품목들이 늘어가는데 sERP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은 없으시나요?

제품이 입고될때다마 3~4일 별로 새로운 품목이 3~5개정도밖에 되지 않아 입고될 때마다 입력만
해주면 불편한점은 딱히 없습니다. 오히려 새로운 품목을 입력하지 않고 차후에 엑셀로 몰아서
입력하는게 이런면에서는 더 불편할수 있겠죠...



<본사와 칠성점 재고관리를 동시 관리 및 재고량 공유로 모자란 재고는 바로 신청 할수 있어요~!>




<보고서 필드값 설정을 사용자에 편의에 맞게 수정할 수 있어요~!>




<거래처별 최근단가를 통해 동일 품목이라도 단가의 차이를 알수 있어요~>





<품목의 분류지정도 가능하고 현재 실시간 재고확인이 가능하게 되었어요~!>




<이 바코드 하나로 sERP와 연동하여 손쉽게 2000여개의 품목을 검색하지 않고 그때그때
  매출등록이 가능하게 되었어요~!>



 

<어렵기만 했던 재고관리와 매출/매입 관리가 편리해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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