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장 많이 쓰는 ERP/sERP Tip

반품 처리 방법


  sERP 활용 Tip & 기능

물건을 판매하고 나면 반품은 꼭 발생합니다
그럼 어떻게 등록 관리해야
재고관리와 회계에서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을까요 ... ?
또한, 반품된 품목 현황만 조회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


매출된 품목이 반품되어 들어온 경우 [매출등록]에서 해당 품목의 수량을 (-)마이너스로 처리하여 재고수량을 관리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는 해당 품목의 전체 재고수량이 변동하는 것으로 해당 품목의 재고수량을 관리할 뿐 반품된 품목을 따로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반품된 품목의 리스트만 따로 보시고자 한다면 임의로 '반품'된 품목만을 입고처리하는 재고보관장소추가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기초정보>업무환경설정>영업관리 환경설정>영업전표 등록]메뉴의 '재고 평가/장소'에 임의로 반품된 품목만을 입고시키는 '반품재고보관장소'를 추가합니다.

이후 [매출등록]에서 매출 후 반품되는 품목에 한해 (-)마이너스 전표를 작성할 때 전표상의 입고장소를 위 메뉴에서 추가했던 '반품재고보관장소'로 처리하여 전표작성을 완료하면 각각의 재고보관장소별로 보관중인 품목을 조회해 볼 수 있는 [생산/재고관리>재고관리>장소별재고관리]에서 '반품재고보관장소'에 있는 품목의 리스트만 따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 만약 반품이 불량반품이라서 정상 재고수량에 반영하지 않고 폐기처리
    하시고자 하는 경우 일단 해당 품목을 반품처리(마이너스전표)하신 후
    다시 [매출등록]을 통해 해당 품목의 출고금액을 반영하지 않고 해당
    수량만큼 출고로 반영해 주셔야 합니다.

기업자금관리 솔루션 & 컨설팅 전문 기업 --- webcash
중소기업 표준 ERP (전국 4만 기업 사용) --- sERP
무료 데모 신청 --- 무료 방문/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 도움이 되셨다면 ... 아래의 ... view on ... 살짝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