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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쓰는 ERP/sERP 고객이야기

철조물 및 철망 제조.유통 sERP

 
 sERP (에스이알피) 활용 사례

저희 회사는 처음에 단순 영업관리만 되는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서 법인사업자로 변경 이후 단순 영업프로그램만으로 회사 전체
업무를 관리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을 시기가 온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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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기존프로그램에서 sERP로의 전환작업 중 제가 제일 고민됐던 부분이 수많은 거래처와
품목들을 어떻게 sERP로 이관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어요. 기존 거래처와 품목들을 엑셀로
정리하고 나니 담당SM이 오셔서 거래처, 품목 일괄등록을 해주셨는데 기초자료 등록에 대한
막막함을 한번에 날려버렸답니다


 
 ▲ 우리회사 사장님과 회사현황을 함께 공유할 수 있어요


회사명: 제일철망(주)
업태/업종: 제조/철망,철물

저희 회사는 창녕군 대합면에 위치한 회사로 철조물 및 철망을 제조하는 곳입니다. 경남지역
건설업체와 관공서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하루가 다르게 성장해 나가는
튼실한 회사입니다.

 
 ▲ 회사 전경


sERP 도입전 업무 형태


저희 회사는 처음에 단순 영업관리만 되는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서 법인사업자로 변경 이후 단순 영업프로그램만으로 회사
전체 업무를 관리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을 시기가 온거죠.

그렇게 6개월 이상 시간이 흘렀고 그때 저희 주거래은행에서 sERP를 소개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도입하기 전에 아주 많은 고민이 있었죠.

현재 쓰던 프로그램을 바로 바꾸는 것이 정말 올바른 방법인가? 바꾸면 기존업무가 마비
되지 않을까? 또 기존에 데이터를 어떻게 이관할 것인가? 아니면 계속 현 프로그램을 계속
이용해야 하는가? 이런 여러 가지 고민을 한 결과 우선 sERP에 대해 얘기는 한번 들어보고
결정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유인 즉,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유지업데이트 및 교육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간단한 매출, 매입만 등록해서 관리를 하는 프로그램이라 장기적으로 봤을때 언제간 문제가
생길 수 있겠다 하는 생각 때문이었죠. 방문 사전교육을 통해 본 sERP는 매출과 매입뿐만
아니라 회계전표와 자금업무의 연동 여기에 재고관리까지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이거구나 싶었어요.


sERP 도입 후 업무변화

 

 



 1. 데이터 이관업무 및 간편한 초기이월방법

처음에 기존프로그램에서 sERP로의 전환작업 중 제가 제일 고민됐던 부분이 수많은
거래처와 품목들을 어떻게 sERP로 이관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어요. 기존 거래처와
품목들을 엑셀로 정리하고 나니 담당SM이 오셔서 거래처, 품목 일괄등록을 해주셨는데
기초자료 등록에 대한 막막함을 한번에 날려버렸답니다.

품목은 물론 거래처를 sERP으로 이관하고 나니 재고와 미수/미지급금을 맞추어야 하는데
난감하더라고요. 일일이 이 많은 거래처와 품목에 대한 자료을 넣으려고 생각하니 또 포기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sERP기능 중에서 거래처별 미수/미지급금은 물론 품목에 대한 재고를 초기 이월을
쉽게 할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기존 프로그램에서 미수/미지급을 파악하여 이 자료를 입력
하니 기초거래처 및 품목등록도 벌써 끝났네요. 

  ▼ 발주서 및 매출매입장, 수금(미수)명세서 관리
  
                              


 2. 견적,발주서에 의한 매입/매출을 관리하는 영업관리

예전 프로그램은 매입과 매출만을 관리가 되어 그전 작업 견적서,발주서를 엑셀로 작성하여
이 내용을 토대로 프로그램에 입력을 하였는데 sERP에서는 견적/발주서만 등록만 하게 되면
이 자료가 바로 영업매입/매출 자료로 반영이 되네요.

여기서 작업업무 하나 줄이고 ㅋㅋ

매출/매출입력을 통해서 거래처별 미수금관리, 보고서관리, 재고관리 자료가 한번에 다나와
버리니 제가 할 일이 없어졌어요. 이게 끝이 아니고 여기에 따른 증빙자료까지 자동출력 및
영업에 의한 필요한 자료가 한눈에 파악을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또한 조회마법사 기능을
통해서 사장님이 원하는 보고서 틀로 출력할 수 있으며 언제 든지 보고가 가능하니 정말
업무에 대한 수월함을 느낍니다.


 3. 금융메뉴와 연동되는 거래처별 미수금관리

저희 회사는 많은 건설회사 및 관공서와 거래가 매우 많다 보니 다수의 은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sERP를 사용하기 전에는 거래처에 돈이 들어왔는지 일일이 은행에서 통장을
찍어서 확인을 하던지 폰뱅킹을 통해 거래내역을 전화상으로 확인을 했었습니다.

sERP에서 통합관리 계좌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주거래은행에 인터넷 뱅킹을 외 타행도
직접 뱅킹신청을 하고 추가 계좌등록후 한눈에 통합자금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지요.

이제 실시간으로 계좌 입/출금 사실을 온라인 조회를 통해서 관리하고 거래처별 수납지급
내역은 수납지급등록메뉴 등록을 통해 바로 바로 거래처별 미수금/미지급금 관리하고 있어
이거 또한 이중작업과 장부가 없어졌어요.


 4. 재고관리와 각종 보고서는 관리는 조회 한번으로 손쉽게

영업관리 등록을 통해  영업뿐만이 아니라 제품 및 원자재의 입,출고 관리가 자동화 되고
재고 현황을 클릭 한번으로 실시간 파악할 수 있으니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현재 저희 제품들의 품목별, 장소별로 관리를 하고 있으며 재고명세서까지 출력하여
사장님께서 보고 드리며 직접 sERP를 통해 챙기고 계시답니다.


 5. sERP를 통한 회계관리

영업과 금융업무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회사의 일계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우리 회사의
경비나 비용에 처리부분에 대해서 손쉽게 확인을 할수가 있고 또한 계정별원장을 통해
우리 회사의 계정에 대해서 한눈에 확인을 할수가 있으니 회계처리 또한 틀릴 일이 없네요.

기존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변경 이후 업무를 하나로 통일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나를 5번이나 놀라게 해준 sERP. 이젠 업무시간 외 제 시간이 너무 많이 생겼답니다. ㅋㅋㅋ


 < 대표님 한 말씀 >

제가 얼마전에 타 프로그램 공문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교육을 받고 왔는데 내년부터는 법인
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라고 하더라구요. 그러니 꼭 필요하니 프로그램을 하나 가입하라고
권유를 받았습니다.

앞으로 의무적으로 사용을 해야된다고 하니 우선 가입신청서를 갖고 회사로 왔었죠.
그때 마침 담당SM이 방문하여 앞으로 sERP내에 전자세금계산서를 처리할 수 있는 메뉴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그때 전 역시 sERP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시대에 맞춰 한발 더 앞서나가는 sERP 이젠 다른
프로그램은 우리 회사에 전혀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 제가 실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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