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장 많이 쓰는 ERP/sERP Tip

법인카드 관리, 숨어있는 부가세를 환급 받는 방법


 sERP 활용 Tip & 기능

기업의 비용처리 방법으로 예전에는 간이영수증을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금액 기준이 3만원으로 줄어들고 업무 편의를 위해
법인카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법인카드의 활용 효과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법인카드 부가세환급 기능인데 
많은 회사에서 비용으로만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분류작업 및 카드사용처의 일반, 간이, 면제 조회 업무 등의
번거로운 작업이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ERP 또는 자금관리 시스템에서는 몇천만원의 구축비와
매월 유지보수료가 10만원~30만원 정도 부과되는 법인카드 관리 기능을
sERP에서는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법인카드 부가세환급 손쉬운 처리방법


법인카드를 활용을 통한 업무 효과

+ 1 : 세금계산서와 동일하게 활용 가능 부가세환급
+ 2 : 사용내역 관리 편의성 (한도 및 증빙 처리 등) 
+ 3 : 부서별, 프로젝트별 비용 관리 업무 개선


회사에서 쉬운듯 하면서도 번거롭고 귀찮은 것이 법인카드 관리 입니다.
sERP의 경우 법인카드 관리를 자동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특히, 부가세환급 기능이 있어 비용절감 효과가 있어 1석 2조 입니다.

이제 법인카드 회계전표 처리 자동화의 꿈이 현실이 됩니다.
회계처리로 어렵게 생각되던 기업(법인)카드의 전표자동화 함 써보세요 ^^

아래는 법인카드 활용사례 입니다.


광고대행사인 D커뮤니케이션즈는 기업카드 사용금액이 많은 편이다.
회사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거나 접대비, 또는 차량관련 비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주요 포털사이트를 통한 광고 구매를 모두 기업카드로 결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10여 개의 기업카드를 사용하여 하루에 100여 건 정도씩 구매를 하기 때문에 사용규모가 당연히 커질 수 밖에 없다.

D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 부가세업무를 직접 처리하는데 해당분기에 발생한 카드사용용도를 분류하고 가맹점 과세정보를 일일이 확인하는 작업을 할 때마다 담당자는 카드전표와의 끝이 보이지 않는 싸움을 벌여야만 했다.

하지만 sERP를 사용한 이후 완전히 달라졌다.

sERP의 기업카드관리기능이 국세청 시스템과 연동되어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가맹점과세정보를 대량으로 확인해 주고 아무리 많은 사용건수가 많아도 일괄로 카드사용용도를 분류하게 되면서 카드전표와의 전쟁을 끝내고 새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위의 사례에서와 같은 시스템을 별도로 구축하거나 한다면 수천만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유지보수 비용도 많이 소요된다. sERP의 경우 중소기업에 맞게 무료로 부가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표1. 법인카드 업무 프로세스]



위의 프로세스에 따라 세부 설명을 드리면...


[회원가입]

1. 각 카드사 사이트에서 기업회원으로 가입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기업회원으로 가입을 한다. (ID/ 비밀번호 등록)


[정보등록]

2. 카드정보 등록
   카드사의 온라인정보(아이디, 비밀번호) 및 보유 카드의 정보(카드번호 등)를 등록한다.

   


   


[사용내역 조회]

3. 승인/청구 내역 조회
   {온라인금융조회}를 통해 승인/청구 내역을 조회한다.

   


[사용내역 분류]

4. 승인/청구내역의 자동회계처리
    [사용내역전표생성]을 통해 카드사용내역별로 사용용도등을 선택한 후
       이를 회계전표로 저장한다.
       단, 승인내역과 청구내역은 상호자료연동이 되지 않으므로 하나의 메뉴에서만 
       전표처리를 한다.

      

이때 자주 발생하는 동일한 거래건에 대해서는 [자동분류설정]을 활용할 수도 있다.   


② [회계관리]에서 회계반영된 카드내역을 조회한다.

      

 카드대금 출금일에 [금융관리]에서 {온라인금융조회}를 통해 계좌의 출금내역을
    조회하여 카드대금 출금내역을 확인한다.

      


    [수납/지급관리]에서 계좌에서 출금된 카드대금 내역을 조회한 후 자동 또는
        선택하여 회계전표를 생성한다.

      


[부가세신고 및 사용내역분석]

5. 부가세 신고
    부가세 신고 기간에 승인/청구내역 중 분류된 내역을 조회하여 부가세 환급대상이 되는
       신용카드 매출전표 수취명세서를 출력 또는 전자신고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한다.

      


      

    전자신고를 할 경우 일반부가세 신고파일(*.101파일)과 에서 작성한 신용카드
       전자신고 파일을 합치는 작업을 한다.
      

    전자신고를 할 경우는 생성된 부가세 신고파일로 '홈텍스'에서 신고하면 되고,
       신용카드매출전표 등 수취 명세서를 출력하여 직접 제출할 수 있다.
      


 

 ▼ 잠깐 팁 !



 사장님이 어제 전표를 가져다 주지 않으셨다고요 ^^
  - 이제 사용내역 카드사에서 청구서 받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조회 및 카드전표 출력이 가능합니다
 현장이 있으시다면, 식대/비품 사용을 카드로 처리해 보세요
  - 사업부분별 비용 관리 업무가 편리해 집니다


안녕하세요 ~ 도움이 되셨다면 ... 덧글/추천 남겨주시면 오늘 하루가 더 행복해 질꺼에요 ^.^